한국 근현대 동양화 감정 교육 프로그램 진행 결과 보고 2018.01.10
I. 들어가는 말근현대 회화는 전통 회화와 현대 회화 사이에서 정체성을 모색했던 중요한 시기임에도 그간 학계나 시장에서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었다. 특히 대한제국과 일제강점기 상당히 활발히 활동했던 상당수의 수묵화가를 포함, 전통 회화를 근간으로 하는 화가와 작품에 대해 적절한 ...
근현대 한국화 감정 교육 프로그램 2017 신청 안내 2017.07.18
(재)예술경영지원센터의 후원으로 한국미술정보개발원이 진행하는 근현대 한국화 감정 교육프로그램의 수강생을 다음과 같이 모집합니다.교육목적 : 근현대 한국화 주요 작가와 작품에 대한 지식과 감정 이론을 습득하고 실전 훈련을 통해 차세대 근현대 미술 감정 인력을 양성함.지원자격 : 관련 경력 5년 이상(석사 ...
[공모] 예술경영지원센터 미국감정가협회(AAA) 협력프로그램 참가지원 2017.06.28
'미국감정가협회(AAA) 협력프로그램 참가지원'공모본 프로그램은 8월 7일부터 2주간 미국 뉴욕에 있는 협회 본사와 MET 등 주요 장소에서 감정관련 이론교육과 현장학습이 결합된 형태로 진행되어국제적 역량을 가진 감정가로서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예경의 선정자 분들을 위해 특별히 개발...
SmartK 미술 관련 인문학 강의 컨설팅 및 강사 연결 서비스 2017.06.07
한국미술정보 포털 사이트 스마트K에서 인문학 강의 컨설팅 서비스를 시작합니다.한국미술관련 인문학 강의가 필요한 기관이나 아카데미에 커리큘럼이나 강사진을무료로상담, 연결해 드립니다.가능한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미술사, 미술비평, 조선시대 회화, 근현대미술, 서예,옛 그림과 도자기, 미술 감상과 투자 등이...
화가 유양옥 작품집 <유양옥-전통 진채화와 민화의 계승> 발간 2015.07.14
지난 7월 9일 목요일 고양 아람누리 아람미술관에서 <유양옥-전통 진채화와 민화의 계승> 발간기념회가 열렸다.<유양옥-전통 진채화와 민화의 계승>은 몇 년 전 지병으로 세상을 떠난 고 유양옥(1944-2012) 화백의 첫 작품집으로 유족의 소장품과 대표작을 망라한 것이다. 생전에 고...
[윤철규의 한국미술명작선] ⑨ 퇴계ㆍ우암 모두가 겸재 정선의 화첩 속에 있네 (중... 2015.03.04
정선, 보물 제585호 『퇴우 이선생 진적첩(退尤二先生眞蹟帖)』 중 `무봉산중(舞鳳山中)`, 1746년, 지본수묵, 30.2×21.5㎝, 삼성미술관 리움.정선이 금강산을 소재로 진경산수를 창안해낸 것은 무엇보다 그의 천재성이 빛을 발했기 때문입니다. 시작은 중국에서 전래된 화보였습니다. 화보에...
[윤철규의 '한국미술명작선'] ⑧ 경로 잔치 그림 ‘경수연도(慶壽宴圖)’ (중앙일... 2015.03.04
임진왜란이 끝났다, 살아 남은 가족이 더없이 소중했다 작자미상, 화첩 『선묘조 제재경수연도(宣廟朝諸宰慶壽宴圖)』 중 「경수연도(慶壽宴圖)」, 지본채색, 32.7×24.0㎝, 홍익대박물관 소장.조선시대 그림을 볼 때 불만의 하나는 아기자기한 볼거리가 적다는 것입니다. 물론 꼼꼼하게 전문적으...
[윤철규의 '한국미술명작선'] ⑦ 조선시대 외국인 화가 맹영광(중앙일보 연재) 2015.03.04
맹영광, ‘계정고사도(溪亭高士圖)’, 1640년대, 견본채색, 107.9×59.1㎝, 국립중앙박물관 소장.본국보다 일본에 널리 알려진 중국화가 가운데 목계(牧谿)라는 화가가 있습니다. 그는 선승이었는데 그림을 잘 그렸습니다. 남송이 원으로 교체될 때 그는 항저우의 서호 가까이에 있는 육...
[윤철규의 ‘한국미술명작선’] ⑥ 아낌없이 물감을 썼다, 과거 시험 그림에 (중앙... 2015.01.20
한시각, ‘북새선은(北塞宣恩)’ 중 ‘길주과시도(吉州科試圖)’, 1664년경, 견본채색, 57.9×674.1㎝, 국립중앙박물관.▷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선 초기의 화원들은 사신을 따라 매년 중국을 드나들었습니다. 그들이 사신을 수행한 목적 중에는 조선에서 구할 수 없는 채...
[윤철규의 '한국미술 명작선'] ⑤ 조선 중기 이단아 이정(李楨) (중앙일보 연재... 2015.01.20
이정의 『산수화첩』중 ‘의송관안도(倚松觀雁圖)’, 지본수묵, 19.1×23.5㎝,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글씨가 바로 그 사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림 역시 어느 정도 그렇습니다. 조선 중기에 요절한 천재화가 이정(李楨ㆍ1578∼1607)은 당시로서는 특이한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 그림이 들어있는 산...
[윤철규의 '한국미술 명작선'] ④ 이성길을 대가로 만든 딱 한 점, '무이구곡도... 2015.01.05
이성길, 무이구곡도(武夷九曲圖), 1592, 견본담채, 33.5×398.5㎝,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미술사에는 이름만 있고 실체에 해당하는 그림이 전혀 남아있지 않은 화가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림이 전하지 않는 이유는 많이 있습니다. 자연 재해에 전란ㆍ화재 그리고 그림에 대한 몰이해나 부적절한...
[윤철규의 '한국미술 명작선'] ③수수께끼의 겨울나그네, 함윤덕의 '기려도' (... 2015.01.05
함윤덕, 기려도(騎驢圖), 견본담채, 15.6×19.2㎝,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조선 전기의 산수화는 화면이 어두운 편입니다. 채색이 거의 들어가지 않은데다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바탕 종이나 비단이 변색됐기 때문입니다. 그런 가운데 이채를 띠는 그림이 이 '기려도'입니다. 어딘가 산길을 가는 나귀 탄 인...
[윤철규의 '한국미술 명작선'] ② 동기들은 어디에-조선시대 과거 동기생을 그린 ... 2015.01.05
작자미상 `연방동년일시조사계회도(蓮榜同年一時曹司契會圖)`, 1542, 견본담채, 101.2×60.6㎝, 국립광주박물관조선시대 동기생 모임을 그린 그림이 있다는 말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이런 말을 한 이상 그런 그림이 있기도 하며 또 전하기도 합니다. ‘산도 절로 절로, 녹수도 절로 절로, 산 절로 물 ...
[윤철규의 '한국미술 명작선'] ①죽기 전에 봐야 할 그림, 안견의 '몽유도원도'... 2014.12.17
어느 시대이든 그림엔 시대의 미학과 창의성이 담겨 있습니다. 그 외 유행과 수요라는 사회적 관계도 있습니다. 새로운 자극이 되는 외부 영향도 있게 마련입니다. 이런 요소들을 전부 집어넣어 다시 본 조선시대 명작읽기입니다. 우리 함께 옛 그림이 어렵다는 편견에 도전해 볼까요? ‘윤철규의 한국미술 명작선’은...
[중앙일보] (책 속으로)파리 거리에 송시열 초상화가 걸린 까닭 2014.12.17
옛 그림이 쉬워지는 미술책윤철규 지음탐, 212쪽, 1만5000원송시열 초상(국보 제239호)을 보여주며 저자는 1961년 겨울 파리 거리에 붙은 대형 포스터를 얘기한다. 유학자의 이 완고한 얼굴은 해방 후 처음으로 유럽서 열린 한국 미술전을 알리는 데 내세워졌다. 주름과 검버섯도 감추지 않고 세밀하게 ...